Loading ...

Hello / Notify Bar Widget For Blogger Blogspot

Blogger Tips and TricksLatest Tips And TricksBlogger Tricks

'좋은 습관'을 갖게 위해선 얼마만큼의 시간이 필요할까?

SHARE:

'좋은 습관'을 갖는데 걸리는 시간은 얼마인지, 또 좋은 습관을 갖기 위한 5가지 방법은 무엇인지를 알아보겠다.

[no_toc]

  
'좋은 습관'을 갖게 위해선 얼마만큼의 시간이 필요할까?

좋은 습관'을 갖기 위한 5가지 방법

 '좋은 습관'을 갖게 위해선 얼마만큼의 시간이 필요할까?


  옛날 속담에 '세 살 버릇 여든까지 간다'는 말이 있다. 그만큼 옛날 성인들도 알고 있었다. 습관이 삶에 있어서 얼마나 중요한지. 그리고 자기 계발서 저자들 또한 잘 알고 있었다. '습관'이란 단어로 얼마나 쉽게 사람들에게서 돈을 뽑아낼 수 있는지.

  요즘 나오는 습관 관련 책들 제목이다. '아주 작은 습관의 힘', '습관의 재발견', '운명을 바꾸는 작은 습관', '가장 돈이 되는 습관' 등. 몇몇 책은 나도 읽어보긴 했는데 기억이 잘 나지 않는다. 아 기억이 났다. 습관은 중요하다. 좋은 습관을 갖기 위해 이 책이 말한 대로 노력하면 된다. 그래서 이번엔 '습관'에 대해서 찾아봤다. '좋은 습관을 갖게 위해선 얼마만큼의 시간이 필요할까?' 그리고 '좋은 습관을 갖으려면 무엇을 해야 하나?'


'좋은 습관'을 갖는데 걸리는 시간을 '구글신'은 답해주지못했다.


'좋은 습관'을 갖게 위해선 얼마만큼의 시간이 필요할까?
Photo by mari lezhava

  일단 '구글'(Google) 신에게 물어봤다. '좋은 습관'을 갖는데 걸리는 시간은 얼마인가요? 그런데 신의 대답이 다 달랐다. '한 달이면 충분히 습관이 행동화된다.' '그건 아니다. 한 달이 뭐냐? 21일. 딱 3주면 된다.' '너희들은 그렇게 오래 걸리겠지만, 이 방법이면 18일이면 된다.' '좋은 습관'을 갖는데 까지 걸리는 시간에 대한 정확한 기준은 없었다. 그러나 모두 공통된 말은 했다. '만들고자 하는 습관을 정해진 기간 동안 반복해서 하면, 결국 그 행동이 습관화된다. 좋은 습관을 그 시간 동안에 못 만드는 것은 당신이 게을러서다.'

  좋은 습관을 얻는데까지 걸리는 정확한 시간이란 개념은 존재하지 않는다. 어떤 습관은 얻는 데는 정말 오래 걸리지만,  또 어떤 습관을 갖는 데는 정말 하루도 안 걸린다. 아마 당신도 나의 비슷한 경험을 해봤을 것이다. 나의 경우를 솔직히 말해보겠다.

'습관'을 갖는 시간은 상대적이라고 넷플릭스가 알려주었다.


'좋은 습관'을 갖게 위해선 얼마만큼의 시간이 필요할까?
Photo by Rhett Noonan

  난 넷플릭스 보는 것을 좋아한다. 매일 밤마다 맥주를 마시며 미드를 단 한 번에 정주행 하다 보면, 뭔가 이룬 것 같은 뿌듯함과 함께 스트레스를 공중분해시켜 버리는 기분을 느낀다. 그러고 보니, 이 습관이 생긴 것은 넷플릭스 가입한지 불과 3일 후였다. 며칠 만에 생긴 이 습관은 내가 오래전부터 가져온 것처럼 자연스러웠고, 내가 유일하게 갖고 있었던 취미 같았다.
[post_ads]
  그런데 3개월이 지나자 문제가 생겼다. 내 배가 걷잡을 수 없이 커져 임신 4개월 차 산모 같이 된 것이다. 주위의 많은 지인들이 갑자기 불어난 내 배를 보며 무슨 병이 생겼냐며 걱정했다. '네. 넷플릭스 때문이에요.'라고 차마 말하지 못했고 그 이유 때문에 부끄러웠다. 나의 현명한 아내는 특단의 조치 두 가지를 나에게 내렸다. '밤에 넷플릭스, 맥주 금지.' 그리고 '매일 아침 조깅'. 

  처음 딱 한주는 정말 6시 맞춰 기상하고 활기차게 조깅했다. 새벽녘에 상쾌한 공기를 마시면서 열심히 운동하는 나 자신을 바라보면서 내가 왜 이러한 삶을 살지 않았나란 반성을 했다. 그렇게 정말 딱 한주만 열심히 했다. 그 이후 다리가 아프다, 비가 온다, 오늘은 컨디션이 아니다 라는 등의 핑계를 대고 그만두었다. 

  매일 밤마다 넷플릭스와 맥주는 정말 끊기 힘든 유혹이었다. 난 나 자신의 중요한 부분을 잃어버린 것 같았다. 난 아내가 일찍 잠들기 만을 손꼽아 기다렸다. 다행이도, 지금 태어난 내 2세때문에 아내는 쉽게 피곤해서  일찍 잠자리에 드는 날이 많았다. 내 2세가 너무 고마웠다. 아내 몰래 소리 나지 않게 맥주캔을 따고, 이어폰으로 끼고 보는 '기묘한 이야기'는 정말 환상적이었다. 하지 말라고 하니 더 스릴 있고 재밌었다.

  그러나 그 시간은 그렇게 오래가지 않았다. 빈 맥주캔을 발견한 아내는 그동안 내가 밤마다 무슨 일을 했는지 쉽게 알아차렸다. 아내의 한 시간 설교와 함께 나는 결국 다시 상쾌한 새벽 공기를 마셔야 했다. 그러나 난 알고 있었다. 상쾌한 새벽 공기를 마시는 시간은 얼마 오래가지 못한다는 것을. 그리고 매일밤 나의 그 습관은 쉽게 고칠 수 없다는 것을.

'좋은 습관'을 갖기위해서 데드라인을 만들 필요는 없다.


'좋은 습관'을 갖게 위해선 얼마만큼의 시간이 필요할까?
Photo by Kevin Ku

  새로운 습관을 갖기 위해 걸리는 시간은 지금까지 살아온 삶의 행동방식에 따라 다르다. 운동하기 위해 헬스장에 가는 습관을 갖는데 걸리는 시간은 매일 밤 집에서 맥주를 마시며 TV를 보는 습관보다 더 많은 반복적인 노력과 시간이 필요하다.

  이제, '좋은 습관'을 갖기 위한 데드라인을 정하지 말자. '난 꼭 10kg을 100일 안에 뺄 거야.' '난 이 책을 한주만에 읽을 거야'. '난 매일 아침 6시에 얼어 나서 운동할 거야.' 이제 이런 것들은 그만두자. 많은 자기 계발서들은 분명한 목표를 정하고, 기간을 정확히 정해두고 습관을 만들어가야 한다고 강조한다. 만약, 그것을 못 지키게 되면, 당신의 나태함과 게으름을 비꼬고 헐뜯는다. 이제 잠시 그런 것들을 무시하자. '좋은 습관'을 갖기 위해서 데드라인을 만들 필요는 없다.


내가 이래서 자기 계발서를 안 믿는다
왜 자기 계발서를 믿으면 안 되는지 알고 싶다면 
예일대학교 일화와 관련하여 
자기 계발 멘토, 동기부여 강사가 얼마나 엉터리인지 알 수 있을 것이다.


'좋은 습관'을 갖기 위한 5가지 방법


'좋은 습관'을 갖게 위해선 얼마만큼의 시간이 필요할까?
Photo by Marten Bjork
  이제 좋은 습관을 갖기위한 방법을 찾아보자. 이 자료는 좋은 습관을 만드는데 걸리는 시간은? (How Long Does It Take to Form a Habit?)을 참조하였다.(출처 1)

1. 명확한 목표를 잘개 짜르기.

  지금 갖고 싶은 습관은 분명 크고, 원대하여 쉽게 이루기 힘든 것일 것이다. 이런 큰 계획은 장기적인 동기부여와 많은 노력과 수고가 필요하다. 그래서 우리는 못하는 게 아니라 안 한다. 우리 인간이란 동물은 많은 에너지를 소비하지 않는 행동을 본능적으로 먼저 선택하는 경향을 갖고 있다. 그렇다. 우린 동물이다. 그러니 큰 목표를 잘게 쪼개고 또 쪼개서 정말 작은 목표를 가지고 하나씩 실천해보자. 단, 그 작은 목표는 분명하고 명확해서 확실하게 기록하고 관리할 수 있어야 한다.

  예를 들어, '매일 아침 6시에 조깅 4km 하기' 였던 나의 말도 안 되었던 목표를 잘 개 쪼개서 목표를 새로 만들기로 했다.

  1. 아침 6시에 눈뜨기 (3일) 
  2. 아침 6시에 침대에서 나와 물 마시기(7일) 
  3. 아침 6시에 일어나서 침대에서 나와 물 마시고, 운동복으로 갈아입기 (3일) 
  4. 운동복으로 갈아입은 후 밖에 나와 체조하기 (7일) 
  5. 아침 체조 후 살짝 동네 한 바퀴 걸어보기 (10일) 
  6. 동네 한 바퀴 뛰어보기 (10일) 
  7. 1km 뛰기 도전해보기 (10일) 
  8. 2km 뛰기 도전해보기 (10일) 
  9. 3km 뛰기 도전해보기 (10일) 
  10. 4km 뛰기 도전해보기 (10일)

2. 한번에 바꾸려 하지않기.

  사실 이 내용은 1번에 이어지는 내용이다. '난 오늘부터 다이어트 때문에 채식만 할 거야.'라고 생각하고 계획을 정하는 순간부터 당신 내면의 세계에서는 당신에 계획에 대한 '경계의 벽'을 쌓고 있다. 한 번에 변할 수는 없다. 경계를 허물고 좋은 습관을 쉽게 만들기 위해서는 정말 쉬운 것부터 시작해야 한다. 쉽고 작은 일부터 하다 보면 그 벽을 허물 수 있다. '한 달에 한번 채식하기'부터 시작하는 거다.
[post_ads_2]
  습관은 단순히 의식하지 않는 반복 되는 행동이다. 좋은 습관을 만들기 위해서는 우리의 뇌를 잠시 속일 필요가 있다. '에이 너가 생각하는 그런 거 아니야. 그냥 쪼끄만 거. 그래. 작은 거 맞아.'라고 행동해주면 우리의 뇌는 거부감을 느끼지 않게되고 쉽게 행동을 취할 수 있데 된다. 그리고 그러한 행동을 반복해서 하게 되면 '좋은 습관'이 마침내 내 것이 된다. 마침내 미약하게 시작한 반복되는 일로 그 끝은 창대해지는 결과를 얻게 되는 것이다.

3. 믿고 신뢰할수 있는 동료를 만들기.

  같은 목표를 두고 함께 할 수 있는 동료가 있다는 것은 큰 동기부여가 된다. 이때 동료는 가족이나 친구보다 모르는 사람일 경우 더 크게 동기부여가 된다. 가족이나 지인과 같이 하기로 했을 경우, 그들 때문에 자신의 목표가 본의 아니게 수정될 수도 있고, 자신이 목표를 이루지 못했을 경우 가족과 지인이 원인이라 핑계를 댈 수 있기 때문에 중간에 포기할 경향이 커진다,

  순수한 목적을 이루기 위한 동료는 바라보는 곳이 같기 때문에 서로 의지하고 격려해줄 수 있다. 동료와 목표를 공유하고, 얼마나 해왔는지 서로 확인하고, 피드백 또한 해주자. 왜 우리가 비싼 헬스장에 가서 더 비싼 PT를 받겠는가? 다 위와 같은 이유 때문이다.

4. 도구를 이용하여 내 행동을 기록하고 관리하기. 

  '좋은 습관'을 위한 많은 도구들이 존재한다. 그중 가장 좋은 것은 우리가 항상 가지고 다니는 핸드폰이다. 알람 설정, 오늘의 해야 할 일 기록, 스케줄 기록, 습관과 관련하여 많은 무료 앱들 모두 다 이용하자. 기록하고 확인하고 관리하자. 만약 귀찮고 게을러 기록하기가 힘들다면, 같은 목표를 이룰 동료와 서로 바꿔서 기록해주자. 우린 자기 자신한테 관대하지만 타인에게는 냉혹하고 엄격하다.

  이런 기록들은 당신이 '좋은 습관'을 위해 얼마나 노력했는지를 보여주고, 앞으로 어떻게 해야 할지를 보여준다. 그리고 이런 습관의 기록은 내적 동기를 만들어줘서 부정적인 생각을 없애주는 한편, 당신이 목표를 이룰 수 있는 동기를 지속적으로 부여해준다.


5. 자신에게 충분한 시간을 주기.

 '좋은 습관' 갖기는 정해진 시간 안에 들어와야 하는 달리기가 아니다. 그리고 남들과 경쟁하기 위한 놀이도 아니다. 자신에게 혹독하고 냉혹하게 채찍질하지 말자. 오늘 하루 계획한 대로 하지 않아도 스트레스받을 필요가 없다. '좋은 습관'을 만들고, 발전시켜서 결국 나의 것으로 만드는 데는 우리의 생각보다 많은 시간과 노력이 든다. 그러니 정말 작은 것 하나하나부터 시작하자. 시작이 반이다. 벌써 반을 넘어섰으니 이제는 천천히 앞을 향해 한 걸음씩 걸어가기만 하면 된다. 너무 초조해해서 빨리 뛰려는 순간에 우리가 원하는 '좋은 습관'은 신기루처럼 사라질 수 있음을 명심하자.


 혹시 나에대해 궁금한가? 지금 매일 아침 6시에 4km씩 뛰고 있는지? 아니다. 그러나 아침에 6시에 본의 아니게 일어나기는 한다. 아들이 매일 아침마다 어찌나 울어대는지...
'좋은 습관'을 갖기란 분명 쉽지가 않다. 그러나 포기하지 않고 계속 도전한다면 언젠가 그것이 내것이 될 수 있으리란 믿음을 잃지 말자. 나도 넷플릭스를 알기 전의 몸으로 언젠가는 돌아가리란 믿음을 잃어버리지 않겠다.

[no_toc]

글이 유익하고 재미있었다면  페이스북과 트위터에 공유, 좋아요 및 댓글을 부탁드립니다.


(출처1) Valdes, Olivia. "How Long Does It Take to Form a Habit?", ThoughtCo, Aug. 22, 2019

COMMENTS

이름

감사인사,1,건강,6,게임,4,고양이,4,공포,1,교육,33,교육심리,4,그림,1,뉴스,4,다운로드,7,대학,3,도서,7,독서,9,라디오,1,마케팅,1,문학,5,문화,26,미디어,21,미술,3,반려견,4,반려동물,4,비즈니스,25,사이트이전,1,사회,3,사회 환경,13,사회심리,16,생산성,27,생활,26,성격,3,소개,1,소셜미디어,3,수필,2,심리,19,아이디어,12,역사,6,영감,24,영어,15,영어원서,8,영화,8,예술,13,운동,2,유튜브,6,음악,6,인물,10,인생,5,자기계발,26,재미,6,정신건강,18,정치,1,창의성,21,창작단편,1,철학,7,취미,31,컴퓨터,13,팟캐스트,1,e-Education,15,IT,26,MOOC,3,
ltr
item
언제나 유익하고 재미있는 정보를 제공하는 Life GuruKing : '좋은 습관'을 갖게 위해선 얼마만큼의 시간이 필요할까?
'좋은 습관'을 갖게 위해선 얼마만큼의 시간이 필요할까?
'좋은 습관'을 갖는데 걸리는 시간은 얼마인지, 또 좋은 습관을 갖기 위한 5가지 방법은 무엇인지를 알아보겠다.
https://blogger.googleusercontent.com/img/b/R29vZ2xl/AVvXsEgo6v85meX9_jPEoKAHpfbbaXURXQ_WD1yiS3d3U4hyphenhypheneyqxtpgOBhcGzDB9N_eDP02-BGv0O9bG12WMKOmKbHoAyykRiySNvqTG4GhdpLXtwmzwcWKDG9lkuBioSkYx81c2dke9pbX_Yp5M/s1600/i1.jpg
https://blogger.googleusercontent.com/img/b/R29vZ2xl/AVvXsEgo6v85meX9_jPEoKAHpfbbaXURXQ_WD1yiS3d3U4hyphenhypheneyqxtpgOBhcGzDB9N_eDP02-BGv0O9bG12WMKOmKbHoAyykRiySNvqTG4GhdpLXtwmzwcWKDG9lkuBioSkYx81c2dke9pbX_Yp5M/s72-c/i1.jpg
언제나 유익하고 재미있는 정보를 제공하는 Life GuruKing
https://life-guru-king.blogspot.com/2019/09/how-to-get-good-habit.html
https://life-guru-king.blogspot.com/
https://life-guru-king.blogspot.com/
https://life-guru-king.blogspot.com/2019/09/how-to-get-good-habit.html
true
532451861206756286
UTF-8
Loaded All Posts Not found any posts VIEW ALL Readmore Reply Cancel reply Delete By Home PAGES POSTS View All RECOMMENDED FOR YOU LABEL ARCHIVE SEARCH ALL POSTS Not found any post match with your request Back Home Sunday Monday Tuesday Wednesday Thursday Friday Saturday Sun Mon Tue Wed Thu Fri Sat January February March April May June July August September October November December Jan Feb Mar Apr May Jun Jul Aug Sep Oct Nov Dec just now 1 minute ago $$1$$ minutes ago 1 hour ago $$1$$ hours ago Yesterday $$1$$ days ago $$1$$ weeks ago more than 5 weeks ago Followers Follow THIS PREMIUM CONTENT IS LOCKED STEP 1: Share to a social network STEP 2: Click the link on your social network Copy All Code Select All Code All codes were copied to your clipboard Can not copy the codes / texts, please press [CTRL]+[C] (or CMD+C with Mac) to copy Table of Cont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