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oading ...

Hello / Notify Bar Widget For Blogger Blogspot

Blogger Tips and TricksLatest Tips And TricksBlogger Tricks

회사 진상들 대처하는 7가지 방법

SHARE:

회사 진상들 대처하는 7가지 방법과 처세술을 알아본다. 진상의 의미와 진상의 유형또한 알아본다.

[no_toc]
회사내에서 진상들 대처하는 7가지 방법  회사라는 사회조직 안에서 직장동료들과 보내는 시간은 집에서 가족들과 보내는 시간보다 길다. 그래서 직장동료를 '또 하나의 가족이'라고 부르기도 하지 않는가. 그런데 가족 구성원 중에 몰상식하고 무례한 가족 한 명 때문에 집을 뛰쳐나오고 싶다면 어떻게 해야 할까? 지난 일이지만, 나도 회사생활 10년 동안 일보다 그놈의 '가족 같이 않은 가족' 한 명 때문에 힘들어서 관둬야겠다는 생각을 백번 정도 했었다. 이번에는 이런 회사 내에서 몰상식하고 무례한 진상들을 어떻게 슬기롭게 대처해야 하는지 그 처세법 7가지를 알아보겠다.

회사내에서 진상들 대처하는 7가지 방법
Photo by Charles Forerunner on Unsplash

진상(進上)의 의미

  국립 국어원에 따르면 '진상(進上)'의 원래 의미는 '진귀한 물건을 윗사람에게 바치는 행위'를 일컫는 말이었으나 이런 행위의 안 좋은 면이 부각되어 '허름하고 나쁜 것'을 뜻하게 되었다. 그러나 최근에 유행하는 '진상'이라는 말은 더욱 부정적인 의미가 포함되어 ‘못생기거나 못나고 꼴불견인 행위나 그런 행위를 하는 사람’을 가리키는 말로 쓰이고 있다.(출처 1)

회사내에서 진상들 대처하는 7가지 방법
Photo by Dane Deaner on Unsplash

회사내 진상들의 특징

  • [accordion]
    • 1. 심각한 관심종자들이며 자기중심적이다.
      •   사내 회의가 공개된 장소에서 어떻게든 자신이 중심에 서려는 경향이 크다. 본인이 주인공이 되려다 보니 자신의 의견을 표출할 때는 항상 적극적인 자세를 보이고, 언제나 자기에게 집중되는 것을 즐긴다. 자신의 의견이 무시받는다고 생각되면 쉽게 화를 내지만 다른 사람의 의견을 경청하는 자세는 찾아보기 힘들다. 자신이 모든 것의 중심이 되려다 보니 배려의 미덕은 찾아보기 힘들고 그 때문에 다른 사람들을 지치게 만든다.
    • 2. 말의 표현이 자극적이고 감정적이다. 
      •   진상들을 면밀히 관찰하면 그들의 행동이나 말 표현이 드라마 등장인물 같을 때가 있다. 그들은 감성적이고, 격정적이며, 감정의 기복도 큰 편이다. 직장 동료의 실수에 대해 악감정이 실린 원색적인 비난을 서슴지 않고 날린다. 그러나 자신의 기분이 좋아지면 언제 그런 일이 있었느냐는 듯이 행동 한다. 이들은 타인에 대한 공감, 연민의 감정이 상대적으로 낮으며 타인의 감정을 이해하려 노력하지 않는다.
    • 3. 겉은 화려하지만, 알맹이가 없다.
      •   말은 화려하고 회사에 있어서 정말 중요한 인재처럼 행동하지만, 실상은 자신의 업무를 미루거나 타인에게 전가하고 모든 일에 책임을 지지 않으려고 한다. 부풀려진 행동과 말 때문에 직장 상사들에게 인정을 받는 편이지만, 동료나 후임들에게는 피해야 할 경계의 대상이 되기도 한다. 
    • 4. 권력 지향적이고 처세술이 뛰어나다. 
      •   진상들은 대체적으로 평등하고 수평적인 관계를 맺지 못한다. 권력을 갖고 있는 상사나 선임들에게 자신의 이익을 위해 감정을 숨기고 최선을 다해 아부를 한다. 그들의 말에는 언제나 순종적이며 쉽게 반문하지 않는다. 반면에 대등한 위치에서는 ‘호의를 권리’처럼 남용하고, 부하직원들에게는 승진이나 평가 등을 이용해 거절하기 힘든 부탁을 하기도 한다. 이런 진상은 자신의 위치와 이미지를 위해 다른 사람의 약점을 교묘히 이용하는데 능수능란하다.
    • 5. 책임을 지려하지 않는다.
      •   진상들은 대체로 자신에게 손해되는 일은 절대 하려고 하지 않는다. 따라서 책임을 져야 하는 상황을 극도로 싫어하며, 그런 상황이 오면 다른 직원에게 책임을 떠 넘기거기나, 윗사람에게 동정을 사서 그 상황을 모면하려 한다. 그리고는 위기가 막상 넘어가면 언제 약한 척했냐는 듯이 행동한다.
[post_ads]

회사내 진상들이 끼치는 피해

  진상의 무례하고 모욕적이며 배려가 없는 행동들은 주변 동료들에게 불안과 우울증, 불면증과 심장병까지 생기게 한다. 또한 진상의 사내정치로 인해 회사내 파별이 생기고, 생산력은 저하가 되며, 조직의 목표가 불분명해져 결국 회사가 위기에 처하게 된다.(출처 2)

  특히 진상들의 특징 중 하나인 '무례함(Rudeness)'은 감기와도 같아서 다른 동료를 감염시키고 회사 전체에 악영향을 끼친다고 플로리다 주립대학(University of Florida)이 밝혔다.(출처 3) 논문 공동 저자인 트레보 폴크(Trevor Foulk)는 진상의 무례함에 대해 이렇게 말한다.

"회사 내의 욕설과 폭행만큼이나 무례한 행동도 근무환경에 정말 큰 악영향을 끼쳐요. 회사에서 누군가가 당신에게 무례하게 행동을 했는데 당신이 감정을 잘 다스리고 꿋꿋하게 참았다고 쳐봐요. 왠지 당신이 뿌듯하고 이겼다고 생각하겠지만 사실은 그렇지가 않아요. 당신이 참았던 그 무례함은 사라지지 않고 남아있다가 어떻게든 다른 형태로 바뀌어서 다른 동료에게 전파되거든요. 쉽게 말해서 무례함은 감기랑 같다고 보면 되죠. 한 명이 다른 한 명을 감염시키고 또 감염된 사람은 다른 사람을 감염시키는 거예요. 그렇게 결국은 회사 내 모두가 무례함으로 감염이 되는 거죠."

  하버드 비즈니스(Harvard Business School) 연구팀은 진상(Toxic worker)이 직장 분위기를 망치는데 일조하는 것은 물론이고 회사에 금전적으로 막대한 손실을 미친다며 진상의 위험성을 강조한다. 진상은 일 잘하는 직장동료(Superstar employees)의 생산성과 능률을 저해시키고 결국 그들이 회사를 떠나게 만든다. 또한, 진상을 고용하지 않고 피하는 것이 일 잘하는 직장동료 두 명을 스카우트하는 것보다 더 큰 이익을 가져다준다. 실제로 연구팀의 여러 기업의 회계분석 결과, 최고 1%의 가장 유능한 직원이 벌어들이는 돈이 $5,300(대략 600만 원)일 때, 진상을 피해서 얻는 이득은 $12,500(대략 1,500만 원)으로 두배 정도 차이가 났다.(출처 4) 

  따라서, 회사는 뛰어난 인재를 채용하기 위해 입사시험을 개선하는데 노력을 기울이는 것보다, 진상인 신규직원을 피하기 위한 새로운 형태의 면접과 입사제도를 만드는 것이 회사의 앞날의 위한 현명한 전략일 것이다.

회사내에서 진상들 대처하는 7가지 방법
Photo by Tim Gouw on Unsplash

이 사람은 진상일가? 
진상이면 '진상 점수'는 몇점이고 '진상레벨'은 어떻게 될까?
[##link## 진상 측정기]로 그 사람을 
지금 당장 측정해보자.

회사내에서 진상들 대처하는 방법

      안 보고 살면 편하고 좋겠지만, 업무를 같이 하다보면 진상을 피하기란 여간 힘든 일이 아니다. 그래서 이번엔 진상을 어떻게 대처해야 하는지 그 요령을 알아보겠다.(출처 5), (출처 6), (출처 7)
    [post_ads_2]
    • [accordion]
      • 1. 멀리하고 피한다.
        •   쉽고 간단한 방법이 최상일 때가 있다. 이런 사람들과는 가능한 가까이 하지 않고, 만나는 횟수와 대화도 줄이자. 진상은 성격상의 문제인 경우가 대부분이므로 시간이 지난다고 절대 바뀌지 않는다. 만약 피할 수 없다면 최대한 공식적인 관계만 유지하면서 적당한 거리를 유지하도록 하자. 그들이 시시탐탐 선을 넘으려 할 때마다 선을 넘지 않게 방어에 신경 쓰는 것도 중요하다.
      • 2. 천천히 대응한다
        •   대부분의 진상은 그들에게 손해를 끼친다고 생각하면 감정적이며 폭력적인 표현도 서슴치 않고 한다. 따라서 절대 그들 앞에서 섣불리 대응하지 말자.  만일 그들의 행동에 대응해야 한다면 조용하고 침착하게 응하되 반응 횟수 또한 점차 줄여나가자. 이런 행동이 그들의 공격적인 행동을 주춤하게 만들며 당신을 함부로 대하는 행동의 횟수도 줄어들게 한다.
      • 3. 강하고 당당하게 나가자.
        •   이런 사람들은 강자에게 약하고 약자에게 강하다. 약하다고 생각되는 사람을 본능적으로 알아내고 이용해 먹으려는 대는 도가 튼 사람들이다. 그들 앞에서 눈물을 보이거나, 지나친 사과를 하거나, 아부를 한다면 당신은 그들의 먹잇감이 된다. 그러니 최대한 강하고, 당당하고, 똑 부러지게 행동하자. 절대 약한 모습을 보이지 않는 것이 그들에게 휘둘리지 않는 최선의 방법이다.
      • 4. 설명하려 들지마라.
        •   진상들은 당신의 관점이나 생각에 대해서는 전혀 관심이 없다. 당신이 어떠한 말을 해도 그들은 절대 듣지 않고 들으려는 시도도 하지 않을 것이다. 그러니 그들이 뭔가 부탁을 한다면 간단히 이렇게 말해라. '미안해. 지금 바빠서.' 이 두 마디면 충분하다. 그 사람이 당신을 어떻게 생각하는지 관심 두지 마라. '호의가 계속되면 권리인 줄 안다.'는 훌륭한 격언을 머릿속에 새기자.
      • 5. 경보 시스템을 만들자.
        •   진상이 당신을 가지고 흔들려고 하기 전에 보여주는 몇 가지 행동 패턴이 있다. 그들의 행동을 유심히 관찰하다 보면 그동안 잘 안보였던 그들의 무의식적인 습관이나 행동이 보이기 시작한다. 행동 패턴을 토대로 '진상 경보 시스템'을 만들면, 스파이더 센서를 가지고 있는 스파이더맨처럼 위기 순간을 완벽한 타이밍으로 피할 수 있을 것이다.
      • 6. 원래 그런사람임을 절대 잊지말자.
        •   진상들은 거슬리고, 귀찮으며, 항상 문제를 만들어내서 내 생활환경을 망가뜨린다. 하지만, 갑자기 진상이 나에게 친절하게 잘 대해주면 진상의 무서움과 경각심을  잊어버리거나 부인하게 된다. 하지만, 잊지 말자. 사람은 고쳐서 쓰는 것이 아니다. 그들이 당신에게 잘해줄 때는 분명한 이유가 있다. 더 이상 진상에게 이용당하지 말자.
      • 7. 거울을 보자.
        •   독일의 풍자 만화가이자 사진작가인 하인리히 질레(Heinrich Zille)는 일찍이 이런 말을 했다. "우리는 모두 우리 자신의 관점에서 타인을 바라보기 때문에 종종 타인이 옳을 수도 있다는 사실을 망각한다." 가끔 직장 동료들이 나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는지 알아볼 필요가 있다. 나 자신은 모르지만 혹시 내가 진상의 피해자가 아닌 가해자일지도 모르기 때문이다. 내가 진상의 가해자라고 인식이 된다면 이제 진상짓을 당장 그만두자. 자기 잘못을 인정하고 고쳐나가라는 용기야말로 진짜 성숙한 어른이 되어간다는 증거다. 


      진상 같은 회사 동료 때문에 회사가 지옥같이 변했다면,  '회사 내에서 진상들 대처하는 7가지 방법'을 활용해보라. 혹시 모르지 않은가? 지옥 같던 회사가 갑자기 천국으로 변할지. 당신의 행복하고 즐거운 삶을 언제나 진심으로 응원한다.


    (출처 1) "진상"의 뜻과 출처, 국립 국어원, 2013/4/25
    (출처 2) 배민영 기자, 줄 잘못 섰다가 퇴사까지...직장인 울리는 '사내정치', 세계일보, 2018/12/3
    (출처 3) Clark, A. Workplace rudeness is contagious, study says, phys.org, 2015/7/16
    (출처 4)Torres, N., It’s Better to Avoid a Toxic Employee than Hire a Superstar, Harvard Business Review, 2015/12/9
    (출처 5) 김정섭 기자, 멀리하고, 무시하라…못된 직장 동료, 상사 대처하기, 한국일보, 2017/8/21
    (출처 6) Watson, R., Six Thoughts for Dealing With Toxic Behavior, Psychology Today, 2019/5/13
    (출처 7) Schreiber, K., How to Handle the Most Toxic People in Your LifePsychology Today, 2017/5/2

    글이 유익하고 재미있었다면  페이스북, 트위터 공유, 좋아요 및 댓글을 부탁드립니다.

    COMMENTS

    이름

    감사인사,1,건강,6,게임,4,고양이,4,공포,1,교육,33,교육심리,4,그림,1,뉴스,4,다운로드,7,대학,3,도서,7,독서,9,라디오,1,마케팅,1,문학,5,문화,26,미디어,21,미술,3,반려견,4,반려동물,4,비즈니스,25,사이트이전,1,사회,3,사회 환경,13,사회심리,16,생산성,27,생활,26,성격,3,소개,1,소셜미디어,3,수필,2,심리,19,아이디어,12,역사,6,영감,24,영어,15,영어원서,8,영화,8,예술,13,운동,2,유튜브,6,음악,6,인물,10,인생,5,자기계발,26,재미,6,정신건강,18,정치,1,창의성,21,창작단편,1,철학,7,취미,31,컴퓨터,13,팟캐스트,1,e-Education,15,IT,26,MOOC,3,
    ltr
    item
    언제나 유익하고 재미있는 정보를 제공하는 Life GuruKing : 회사 진상들 대처하는 7가지 방법
    회사 진상들 대처하는 7가지 방법
    회사 진상들 대처하는 7가지 방법과 처세술을 알아본다. 진상의 의미와 진상의 유형또한 알아본다.
    https://blogger.googleusercontent.com/img/b/R29vZ2xl/AVvXsEjwWABchh-sF3bIplxluoQq0exaeNU7HTOI37f6VJd0-8Lc-wGyLrMluv80BlPbS7U9TSOcyVnuwfiTNzED9CtG9CRg9kK2uA0f_G6T4l4ddztodAWBBew56JvsNGkV9_Rt45N-N3BYARfO/s1600/antenna-cw-cj_nFa14-unsplash.jpg
    https://blogger.googleusercontent.com/img/b/R29vZ2xl/AVvXsEjwWABchh-sF3bIplxluoQq0exaeNU7HTOI37f6VJd0-8Lc-wGyLrMluv80BlPbS7U9TSOcyVnuwfiTNzED9CtG9CRg9kK2uA0f_G6T4l4ddztodAWBBew56JvsNGkV9_Rt45N-N3BYARfO/s72-c/antenna-cw-cj_nFa14-unsplash.jpg
    언제나 유익하고 재미있는 정보를 제공하는 Life GuruKing
    https://life-guru-king.blogspot.com/2019/09/Seven-ways-for-dealing-with-toxic-worker.html
    https://life-guru-king.blogspot.com/
    https://life-guru-king.blogspot.com/
    https://life-guru-king.blogspot.com/2019/09/Seven-ways-for-dealing-with-toxic-worker.html
    true
    532451861206756286
    UTF-8
    Loaded All Posts Not found any posts VIEW ALL Readmore Reply Cancel reply Delete By Home PAGES POSTS View All RECOMMENDED FOR YOU LABEL ARCHIVE SEARCH ALL POSTS Not found any post match with your request Back Home Sunday Monday Tuesday Wednesday Thursday Friday Saturday Sun Mon Tue Wed Thu Fri Sat January February March April May June July August September October November December Jan Feb Mar Apr May Jun Jul Aug Sep Oct Nov Dec just now 1 minute ago $$1$$ minutes ago 1 hour ago $$1$$ hours ago Yesterday $$1$$ days ago $$1$$ weeks ago more than 5 weeks ago Followers Follow THIS PREMIUM CONTENT IS LOCKED STEP 1: Share to a social network STEP 2: Click the link on your social network Copy All Code Select All Code All codes were copied to your clipboard Can not copy the codes / texts, please press [CTRL]+[C] (or CMD+C with Mac) to copy Table of Cont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