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oading ...

Hello / Notify Bar Widget For Blogger Blogspot

Blogger Tips and TricksLatest Tips And TricksBlogger Tricks

우리 아이에게 언제 스마트 폰을 주어야 할까?

SHARE:

우리 아이에게 언제 스마트 폰을 주어야 할까? 그 질문의 답을 찾아았다. 그리고 스마트 폰을 주기전에 부모와 자녀에게 필요한 것은 무엇인지도 알아보았다.

[no_toc]
우리 아이에게 언제 스마트 폰을 주어야 할까?

  며칠 전 아내와 사소한 말다툼을 했다. 아내는 아이 앞에서 핸드폰으로 게임을 하거나 유튜브 동영상을 보는 것이 안 좋다며 아이 앞에서 핸드폰 사용을 자제하는 것이 좋겠다고 했다. 5개월 된 아이 앞에서 내가 핸드폰만 쳐다보는 모습만 보여주니, 아이가 자연스럽게 핸드폰을 찾는 것 갔다는 아내의 말에 나는 괜한 걱정이라며 건성으로 넘겼다. 하지만 아내는 그런 나의 태도가 문제라며 시작된 말다툼이었다.

  불과 5개월 된 아이도 핸드폰의 강렬하면서 유혹적인 화면에서 눈을 떼지 못하는데 우리 아이가 크게 되면 언제 스마트 폰을 주어야 할지 걱정이 생겼다. 하기사 내 아이가 핸드폰을 사용할 충분한 나이가 되면 내가 상상하지 못할 새로운 형태의 놀라운 기능을 가진 물건이 나와있을 것이라 이런 걱정은 기우일지도 모른다.

  하지만, 지금 성장기의 자녀를 둔 둔 부모의 입장에서는 이런 걱정이 결코 남의 일이 아닐 것이다. 과연 우리 아이에게 언제 스마트폰을 주어야 할까? 그에 대한 정확한 대답을 찾기 위해 인터넷 정보의 바다를 열심히 헤엄쳐 보았다.

우리 아이에게 언제 스마트 폰을 주어야 할까?
Photo by Pixabay

우리 아이에게 언제 스마트 폰을 주어야 할까?

  결론부터 말하면 아이에게 스마트 폰을 주어야 하는 적정 나이는 없다. 하지만 부모와 자녀 모두가 적정한 때라고 생각했을 때 부모가 아이에게 스마트 폰을 주는 것이 좋다. 여기서의 '적정한 때'란 가족의 가치관과 아이의 성격과 성향, 그리고 필요도 등 다양한 조건에서 일치를 이루었을 때를 말한다.

  가족의 가치관과 아이의 성격에 따라 스마트폰을 대하는 인식과 태도는 천차만별이다. 하지만, 보통 스마트 폰은 교육, 엔터테인먼트, 커뮤니케이션의 세 가지 분야와 밀접한 관계를 가지고 사용되고 있다.  만약 부모와 아이가 스마트 폰을 교육 분야에 현명하게 사용할 수 있다고 자신한다면 아이에게 일찍 주어도 되지만, 아이의 성향이 오락과 SNS에 치우칠 것 같다고 우려된다면 스마트 폰을 최대한 늦게 주는 것이 현명한 선택이 될 수 있다.
[post_ads]
  부모가 아이의 폰을 통제할 수 있도록 해주는 트래커 앱인 Bark.us의 사장, 티타니아 조던(Titania Jordan)은 아이의 나이가 아니라 각 가족의 상황에 따라 스마트 폰을 주는 시기를 결정하는 것이 좋다고 말한다. (출처 1)
"가족마다 아이마다 모두가 다 다르죠. 그래서 스마트 폰을 아이에게 주기 전에 자기가 생각하는 가족의 가치관, 아이의 정신적, 육체적 발육상태, 그리고 필요도를 꼼꼼하게 평가하셔야 합니다. 만약 아이가 불안과 우울에 취약한 성향이라면, 실제 삶이 아닌 SNS상에서 행복한 모습만 보여지는 모습이 아이에게 어떠한 영향을 끼치는지 미리 염두에 두셔야 합니다."
우리 아이에게 언제 스마트 폰을 주어야 할까?
Photo by 9to5mac

스마트 폰을 주기전 부모와 자녀에게 필요한 것은?

  미시건 대학교에서 미디어와 테크놀로지가 아동에게 미치는 영향에 대한 연구를 전문적으로 하는  파시나 알아데(Fashina Alade) 교수는 자녀가 스마트 폰을 갖기 위해서는 책임감, 절제와 통제력, 사회적 성숙 등이 요구된다고 말한다. (출처 2)

  • 책임감
    • 아직 아이가 성숙하지 않기 때문에 스마트 폰을 잃어버리거나 도난당하는 일이 종종 있다. 아이에게 자신의 물건을 소중히 여기고 아끼는 마음을 갖게 해 주고 만약 아이가 스마트 폰을 분실했다면 책망보다는 다시는 이런 일이 일어나지 않게 교훈을 주는 것이 좋다. 따라서 고가의 폰보다 저가의 폰이 나을 수 있다.

      아이가 책임감과 분별력이 없다면 아이들은 온라인에서 옳고 그름을 판단하지 못한 채 함부로 행동을 한다. 따라서 부모는 자녀에게 자신의 행동에 책임감일 질 수 있도록 미리 교육을 해야 한다. 핸드폰 과금과 이용료 등도 충분한 이해와 교육이 없으면 아이들은 모바일 게임의 지나친 과금 유도 아이템의 유혹에 속수무책으로 빠질 수밖에 없다.
  • 절제와 통제력
    • 스마트폰은 언제나 휴대 가능한 것이라 통제가 어렵다. 그리고 아이에게 스마트폰을 준 이상 그것을 다시 뺏는다면 부모와 자식 간의 불화라는 큰 후폭풍을 야기할 뿐이다. 따라서 스마트폰을 주기 전에 부모는 자녀와 ‘스마트폰 사용 계획과 규칙’을 세우고 스마트폰 사용 시간에 대한 가이드라인을 같이 만드는 것이 좋다. 언제 얼마동안 사용할지 부모가 기본 원칙을 확립하면 좀 더 쉽게 아이가 스마트폰에 중독되지 않게 통제할 수 있다.

      아이가 스마트폰으로 부적절한 콘텐츠를 이용하거나 불필요한 용도로 사용하지 않을지 걱정이 된다면 [##android##T청소년 유해 차단], [##android##Google Family Link(안드로이드)], [##apple##Google Family Link] 등의 자녀 유해물 차단 앱을 설치하는 방법도 있다. 하지만, 이러한 차단 앱들은 이용한 지나친 감시와 통제는 자녀의 사생활을 침해하고 그들의 권리를 박탈할 수 있다. 그러므로 이 앱을 사용하기로 마음을 먹었다면 어느 정도의 적정선을 정할지 자녀와 충분한 대화를 통해 타협점을 찾아야 한다.
      (참고로 한국에서는 2015년 4월부터 방통위가 개정·시행한 ‘전기통신사업법’ 시행령(제37조의 8항)에 의해 스마트폰에 유해매체물을 차단할 수 있는 앱을 반드시 설치해야 한다. (출처 3)

      아이 스스로 절제와 통제력을 갖기란 무척이나 힘든 일이다. 그렇기때문에 부모의 역할이 무척이나 중요하다. 부모는 스마트폰으로 아이가 무엇을, 얼마나 하는지 항상 관심을 갖고, 많은 대화를 통해 스마트폰 사용을 절제할 수 있도록 도와줘야 한다.
  • 사회적 성숙
    • 커뮤니케이션의 수단으로 쓰이는 스마트폰은 막강한 영향력과 파괴력을 지니고 있다. SNS 공간에서 전 세계의 사람들과 쉽게 만나 친구가 되고 지구 반대편의 사람과 언제든지 소통할 수 있다. 하지만 이런 장점에도 불구하고 SNS는 소통의 창구보다는 누가 행복한지 경쟁하는 수단으로 쓰이면서 이를 접하는 청소년기의 아이들에게 SNS 세상이 진실이라고 쉽게 믿게 된다. 그리고 자신이 처한 현실과 다른 모습에서 삶의 괴리감을 느껴 우울증과 무기력증에 걸리기 쉽다.

      그렇기 때문에 부모가 SNS라는 특정 공간의 특성에 대해 아이가 충분한 이해할 수 있도록 설명해줘 아이가 사회적으로 성숙할 수 있게 도와주어야 한다. 
[post_ads_2]

  피시나 알아데 교수는 이외에도 부모가 보여주는 스마트폰 습관이 아이에게 큰 영향을 미치므로, 부모 또한 성숙한 태도로 스마트폰을 사용해야 한다고 당부한다. 
"어른은 아이의 좋은 모델이자 본보기입니다. 특히 부모는 아이에게 있어 가장 중요한 영향력을 끼치는 인물이기 때문에 스마트폰 사용에 있어 각별한 신경을 써야 합니다. 식탁에서 스마트폰을 하면서 식사를 하는 모습을 아이에게 보여주면, 아이도 마찬가지로 스마트폰을 식사 때마다 들여다보는 것은 당연하죠. 아이들은 본 대로 따라 한다는 것을 잊어버리면 안됩니다. 스마트폰을 아이에게 주려고 결심했다면, 스마트폰을 사용하는 자신의 모습이 어떠한지 반성해보고 고쳐야 합니다."

왜 우리는 소셜 인플루언셔에 열광을 할까?

소셜 인플루언셔의 
민낯을 
[여기]에서 확인해보세요.


우리 아이에게 언제 스마트 폰을 주어야 할까?
아이에게 주는 스마트폰은 그리스 신화의 판도라 상자와 같다.

스마트폰은 판도라 상자일까?

  판도라는 열지 말라는 판도라의 상자를 호기심에 못 이겨 끝내 뚜껑을 열어 온갖 재앙과 재악을 세상 밖으로 퍼트렸다. 그러나 그 상자 안에 마지막으로 남아 있던 '희망'은 우리의 삶속의 힘든 상황들을 용기있고 슬기롭게 대처할 수 있게 해준다.

  아이에게 주어주는 스마트폰도 판도라의 상자와 같다고 생각한다. 스마트폰이라는 기기 자체가 나쁘지는 않지만 그것으로 충분히 자녀에게 세상의 온갖 재앙과 제악을 보여줄 수 있다. 그렇기에 부모의 성숙한 태도와 가르침만이 자녀의 스마트폰에서 희망을 찾을 수 있게 도와줄 수도 있다.

  지금 부모들은 육아 역사상 최초로 스마트폰 문제를 접한 첫 세대다. 그러므로 우리의 결정이 자녀에게 어떠한 영향을 끼치는지 아직 확실한 자료와 연구결과가 없다. 그럼에도 지금의 첫 부모 세대가 열심히 노력한다면 우리 후손들에게 '스마트폰을 대하는 완벽한 가이드라인'을 선물해 줄 수 있을 것이다.


출처 1) Taylor Pittman, What Age Should My Kid Get A Smartphone?, HUFFPOST, 2018/11/7

COMMENTS

이름

감사인사,1,건강,6,게임,4,고양이,4,공포,1,교육,33,교육심리,4,그림,1,뉴스,4,다운로드,7,대학,3,도서,7,독서,9,라디오,1,마케팅,1,문학,5,문화,26,미디어,21,미술,3,반려견,4,반려동물,4,비즈니스,25,사이트이전,1,사회,3,사회 환경,13,사회심리,16,생산성,27,생활,26,성격,3,소개,1,소셜미디어,3,수필,2,심리,19,아이디어,12,역사,6,영감,24,영어,15,영어원서,8,영화,8,예술,13,운동,2,유튜브,6,음악,6,인물,10,인생,5,자기계발,26,재미,6,정신건강,18,정치,1,창의성,21,창작단편,1,철학,7,취미,31,컴퓨터,13,팟캐스트,1,e-Education,15,IT,26,MOOC,3,
ltr
item
언제나 유익하고 재미있는 정보를 제공하는 Life GuruKing : 우리 아이에게 언제 스마트 폰을 주어야 할까?
우리 아이에게 언제 스마트 폰을 주어야 할까?
우리 아이에게 언제 스마트 폰을 주어야 할까? 그 질문의 답을 찾아았다. 그리고 스마트 폰을 주기전에 부모와 자녀에게 필요한 것은 무엇인지도 알아보았다.
https://blogger.googleusercontent.com/img/b/R29vZ2xl/AVvXsEh0u0qlCmJ6yxrTHeF6wCcBjgWTzoV5pRdIjIcLUWSvrLVxf1M_F0YUvcxYwqOqvIEsIOWL9JnsEWq748TPZM_gQDX9BZnYlPyl4hcGfE2hVHsuQaQE8YcLRBfbAhiNXjH_lR3W58jmTP7j/s1600/baby+smartphones.jpg
https://blogger.googleusercontent.com/img/b/R29vZ2xl/AVvXsEh0u0qlCmJ6yxrTHeF6wCcBjgWTzoV5pRdIjIcLUWSvrLVxf1M_F0YUvcxYwqOqvIEsIOWL9JnsEWq748TPZM_gQDX9BZnYlPyl4hcGfE2hVHsuQaQE8YcLRBfbAhiNXjH_lR3W58jmTP7j/s72-c/baby+smartphones.jpg
언제나 유익하고 재미있는 정보를 제공하는 Life GuruKing
https://life-guru-king.blogspot.com/2020/01/When-should-my-children-get-a-smartphone.html
https://life-guru-king.blogspot.com/
https://life-guru-king.blogspot.com/
https://life-guru-king.blogspot.com/2020/01/When-should-my-children-get-a-smartphone.html
true
532451861206756286
UTF-8
Loaded All Posts Not found any posts VIEW ALL Readmore Reply Cancel reply Delete By Home PAGES POSTS View All RECOMMENDED FOR YOU LABEL ARCHIVE SEARCH ALL POSTS Not found any post match with your request Back Home Sunday Monday Tuesday Wednesday Thursday Friday Saturday Sun Mon Tue Wed Thu Fri Sat January February March April May June July August September October November December Jan Feb Mar Apr May Jun Jul Aug Sep Oct Nov Dec just now 1 minute ago $$1$$ minutes ago 1 hour ago $$1$$ hours ago Yesterday $$1$$ days ago $$1$$ weeks ago more than 5 weeks ago Followers Follow THIS PREMIUM CONTENT IS LOCKED STEP 1: Share to a social network STEP 2: Click the link on your social network Copy All Code Select All Code All codes were copied to your clipboard Can not copy the codes / texts, please press [CTRL]+[C] (or CMD+C with Mac) to copy Table of Content